예술.외국어 수업

예술적 감성을 기초로 한 진리 추구.

7세부터 14살 사이에 미의 감각, 예술감각을 잘 자라나게 하면 이 다음 시기에 올 진리를 추구하는 삶의 밑바탕이 됩니다. 예술감각은 감정을 풍부하게 다듬어 주는데, 이 때를 놓치게 되면 이후에 일어나는 지적 능력은 차가운 기계식 사고로 될 수 있습니다. 도약을 경험해야 하는 예술체험은 어린이들의 의지력과 표현력을 성장시킵니다. 주기집중수업에서 전반적으로 예술적 방법론이 진행되지만, 따로 예술수업공간을 마련함으로써 예술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감성을 풍부하게 합니다.

오이리트미
오이리트미란, 몸과 마음과 정신을 움직여 음악과 언어를 표현하는 동작예술로서, 발도르프학교 교육의 꽃이라 불리웁니다. 아이들이 발달 단계에 따라 영혼의 위기를 겪을 때, 오이리트미는 아이들의 내적 방향을 잡아주고 빛을 줍니다.

수채화
전학년에 걸쳐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색을 통해 세계를 만나는 시간입니다. 고정된 형태 이전에 색으로 존재하는 세상의 본질을 체험하는 시간이지요. 색 자체를 만나는 과정은 어린이 판타지의 세계를 보호하고 물질적인 자극과 상처를 치유합니다.

수공예/목공예
손끝을 부지런히 움직여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 어린이들은, 자신의 손을 움직여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밀랍찰흙과 양모솜과 털실로 만들기 시작하여 나무와 종이, 흙으로 아름답게 만들어가는 과정은 아이들의 의지를 성장하게 하고 미적감각을 키웁니다.

음악
리듬놀이, 5음계 노래와 리코더, 7음계 노래와 리코더, 돌림노래, 다민족 음악과 노래, 우리 노래와 음악을 함께 하는 시간입니다.

춤과 연극
자기 몸 안의 리듬과 음악을 깨워내고 표현하는 몸의 표현 시간입니다.

외국어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아이들의 국제적인 감각과 성인이 된 이후의 활동 영역에 대한 고민으로 최소 2개 이상의 외국어 교육을 원칙으로 합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1학년부터 영어와 중국어 수업을 진행하며, 고학년이 되면, 1개의 외국어를 추가하여 공부하게 됩니다.

google play download
Exit